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관련한 정보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세금 신고를 놓치게 된다면 굉장히 큰일나게 됩니다. 특히 그 중 부가가치세의 경우 면제 대상을 제외하고 나서는 필히 신고 후 납부를 해야 하죠.
간이과세자란 부가가치세를 낼 때 여러가지 세금 혜택을 받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본인이 간이과세자라면 부사게 신고 관련 정보를 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관련 정보
이 글에서는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관련 정보인 신고기간, 간이과세자 기준, 부가세 납부 면제 기준 등 여러가지 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간이과세자란?
간이과세자 기준에 대해서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간이과세자 기준은 사업 연 매출액이 8천만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또한 부동산 임대업, 과세유흥업인 경우에는 연 매출액이 4,800만원 이하일 경우에 간이과세자에 해당합니다.
만약 본인이 처음에는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를 시작하였지만 위의 말씀드린 연 매출을 초과할 경우 일반과세자로 자동 전환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이과세자 혜택 – 부가세 납부 면제
간이과세자의 가장 큰 장점이자 혜택은 부가세 납부 면제를 받는 것입니다.
연 매출액이 4,800만원 이하의 간이과세자라면 부가가치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부가세 납부 면제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신고 의무는 필히 진행해야 하므로 기간에 맞춰 부가세 신고를 해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기간은 언제일까요?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기간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기간은 1월 1일부터 1월 25일 까지 신고 후 세금 납부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부가세에 대해서 신고하는 것이며, 만약 중간에 사업자를 낸 경우에는 사업자 만든 당일부터 12월 31일 까지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1월달에 부가세 신고를 하지 못한다면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필히 기간에 맞춰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이과세자 부가세 환급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세 납부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반대로 간이과세자는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통 일반과세자의 경우 매출세액이 매입세액보다 적을 경우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이지만, 간이과세자의 경우에는 부가세 환급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때문에 업종의 특성상 매입 세액이 더 많은 경우라면 일반과세자로 하여 부가세를 환급받는 것이 더 이득일 것 입니다.
간이과세자 부가세 계산 방법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세 세액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과세자의 경우에는 매출액의 10%가 매출세액이 됩니다.
- 부가세 신고 대상 매출 세액 =매출세액 * 업종별 부가가치세
- 매입세액 (매출액의 5%)
- 신고 대상 매출세액 – 매입세액
위의 계산을 통해 나온 차액이 납부해야 할 부가세이며 해당하는 매입세액이 더 많을 경우 납부할 금액은 0원이며 환급은 되지 않습니다.
부가세 신고 관련 정보 더 보기
부가세 신고 관련 정보를 더 확인해 보셔서 절대 놓치지 말고 꼼꼼하게 신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