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흔히 광고나 홍보를 위해서 마케팅을 진행 할 때 ‘바이럴’마케팅 이라는 용어를 한번쯤은 들어 봤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이 글에서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인 바이럴 마케팅 뜻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이란?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Virus)의 형용사형으로써 ‘감염시키는, 전이되는’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바이러스가 전염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정보가 끊임없이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바이럴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인 것이죠.
바이럴 마케팅
흔히 우리가 TV나 인터넷을 통해 보는 광고에서는 유명한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제품을 알리는 것이 기본 마케팅입니다.
바이럴을 이용한 마케팅은 실제 사용한 후기 등을 작성하여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이끌고 홍보를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비용 고효율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본적인 마케팅 기법과는 다르게 소비자와 기업간에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실제 사용 후기 등으로 홍보를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믿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후기)를 얻고 이를 통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SNS 발달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이 효율이 높은 이유는 바로 SNS 발달입니다.
최근에는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SNS(페이스북, 인스타, 트위터 등)를 통해 소통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NS의 자신만의 공간에 제품에 대한 후기 및 정보를 올려 많은 사람들에게 불특정 다수에게 정보를 줄 수 있고, 젊은 사람들의 파급력에 의해 정보는 정말 빠르게 퍼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일상속 광고
유명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들의 제품 정보 및 후기는 사람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때문에 이것이 광고인지 아닌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공정위 문구(제품 협찬에 대한 문구)를 무조건 삽입하여 글을 작성해야 하지만, 사실 해당 문구를 확인하기 보다 제품에 대한 정보 및 후기를 더 많이 파악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때문에 유명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보다 파급력이 강하며 입에서 입으로, SNS에서 SNS으로 공유하여 엄청나게 빠르고 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주의사항
바이럴 마케팅을 사용할 때에는 무조건 필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위의 장점과 같이 본인의 제품이 마케팅을 통해 긍정적이고 좋은 효과로 마케팅 되도록 원할 수 있지만, 오히려 단점이 부각되거나 기업의 이슈가 퍼지게 된다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치말한 전략과 해당 제품과 기업에 대한 확신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합한 매체 선정
또한 마케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매체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 젊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 본인의 상품을 홍보하려고 할 것 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매체라고 하여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 은 아닙니다. 즉, 본인의 상품과 트랜드에 맞는 매체를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죠.
몇장의 사진만으로 제품의 홍보를 원한다면 인스타그램, 제품의 설명과 다양한 사진이 필요하다면 블로그, 영상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유튜브 등 본인의 제품에 맞는 매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 글에서는 바이럴 뜻, 바이럴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마케팅이 시작된 것은 2000년 후반이며, 최근에는 정말 많이 이용되고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때문에 대중화된 마케팅 기법에 따라 소비자들의 눈을 벗어나기 어려우니 치밀한 전략과 적절한 매체를 선정하여 시장을 선점 하시기 바랍니다.
시대의 변화와 인터넷,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해 이런 사회속에서 대놓고 하는 광고보다는 ‘바이럴 마케팅이 떠오르는 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