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방법 및 지원금 – 배기가스 저감장치, 배출가스 등급제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방법 및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에서는 조금씩 디젤차량 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차량을 줄이고 전기차의 보급을 확대하여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 노후된 경유차는 환경오염을 가장 크게 유발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조기 폐차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제도는 어떤 것이며, 어떻게 진행하고 얼마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제도

이 글에서는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방법 및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배기가스 저감장치, 배출가스 등급제에 대해서 추가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노후 경유차는 미세먼지 주범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때문에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 할 경우 국가에서는 신차 구입 시 개별소비세를 감면해줍니다.

오래된 경유차의 경우 DPF인증을 받아야 서울시 입장이 가능한 것처럼, DPF 인증을 받지 못한다면 엄청난 미세먼지 주범으로 조기 폐차를 하여 신차구매 혜택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진행 방법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를 진행할 경우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고 보조금으르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조기폐차 신청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자동차등록증 사본과 특정경유자동차 배출가스 검사결과, 신분증 및 노후차량 조기폐차 보조금 지금대상 확인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그러면 협회에서는 제출한 신청서를 7일 이내에 검토하여 보조금 지급대상 확인서를 지급하며, 자동차 소유주는 차량 확인 후 등록을 말소 하면 됩니다.

즉, 쉽게 말해 조기폐차를 먼저 신청 후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대상인지 확인합니다. 그렇게 대상이 확인 되면 폐차장 입고 및 대상차량 확인검사를 진행하게 되고, 말소 및 보조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럼 차량은 폐차가 진행되면서 보조금 지급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해가 쉽도록 아래 표로 정리했습니다.

조기폐차 진행 절차

폐차 신청은 어떻게?

자동차 폐차 진행시 준비해야 서류와 보상금, 그리고 진행방법에 대해서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차 구매시 경유차 vs 휘발유차 추천

이제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신차를 구매하려고 한다면 어떤 차량을 구매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이전에 경유차를 구매하셨을때 차량 가격은 휘발유차량보다 조금 비싸지만 기름값도 저렴하고 연비도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름값이 경유나 휘발유나 비슷해졌고, 휘발유 차량의 경유 하이브리드, PIHV 차량이 많이 출시되어 경유만의 메리트가 사라졌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차량을 많이 주행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하이브리드 차량을 추천드리고, 주행거리가 1년에 5만키로 이상이라면 여전히 경유차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시설에 따라 전기차도 추천드릴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여권과 주행거리에 맞춰 차량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Share via
Copy link
Powered by Social Sn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