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그렌 증후군 관련 증상, 원인, 검사, 치료 방법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쇼그렌 증후군 이라는 병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쉽게 들어보지 않은 병이라서 만약 본인이 쇼그렌 증후군 병이라고 한다면 크게 당황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쇼그렌 증후군 이 무엇이고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쇼그렌 증후군 정보 총 정리
쇼그렌 증후군 이란?
쇼그렌 증후군은 눈물샘과 침샘 등에 염증세포가 침윤되어 원인불명의 만성염증이 발생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이 병명은 질환을 처음으로 기술한 스웨덴 의사 헨릭 쇼그렌(Henrik Sjogren)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것 입니다.
쇼그렌 증후군 형태
쇼그렌 증후군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차성 쇼그렌 증후군과 2차성 쇼그렌 증후군입니다.
1차성 쇼그렌 증후군은 다른 질환과는 연관성이 없이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며, 2차성 쇼그렌 증후군은 류마티스 관절염, 다발성 근염, 경피증 등 류마티스 질환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쇼그렌 증후군 원인
이 잘환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몸의 신체 방어 시스템인 면역체계의 조절이 상실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몸의 습도를 유지하는 분비선인 눈물샘, 침샘 등에 염증세포가 침윤되어 정상세포가 파괴되면서 더 이상 그 기능을 유지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쇼그렌 증후군 증상
구강건조
쇼그렌 증후군은 침 분비가 저하되므로 씹고 삼키거나 말하는 것이 힘들고 혀의 표면은 건조해지며 미각이 저하되고 잇몸질환이나 충치가 잘 발생합니다.
또한 침을 분비하는 샘은 혀 밑, 귀 앞의 뺨, 구강 뒤쪽에 위치하는데 이들 침샘 부위가 붓고 아프며 열이 나기도 합니다.
안구 건조
해당 질병은 눈물이 나오지 않아 건조하고 빡빡합니다. 모래가 들어간 듯한 느낌이 있고 건조성 각결막염으로 인해 눈의 충혈, 가려움, 광과민성, 눈의 피로등이 나타납니다.
호흡기 증상
목의 건조함과 간지러움을 유발하며 마른기침, 성대 변성,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폐렴, 기관지염등의 호흡기 감염증이 반복되기도 하고 폐섬유화증이 오기도 합니다.
관절 증상
1차성 쇼그렌 증후군의 약 50%의 환자들에게는 관절증상이 발생합니다.
혈관계 증상
1차성 쇼그렌 증후군의 약 35%에서는 레이노(Raynaud)현상이 관찰됩니다. 이밖에도 위축성 위염과 같은 소화기 증상, 신경계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
쇼그렌 증후군은 눈물 분비 검사(Schrimer test 등), 침샘 검사(Salivary scan 등), 혈액 검사를 통해 항 Ro/SS-A 항체, 항La/SS-B항체 검출, 류마티스 인자, 항핵 항체를 확인하는 등 눈과 구강의 건조증상과 각 부위의 병변을 확인하고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및 관리 방법
현재까지 완전한 치료 방법은 없지만 적절한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켜 생활에 불편함을 없앨 수 있습니다.
치료의 목표는 건조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한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이며, 쇼그렌 증후군은 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치료 또한 개개인에 따라 맞춰서 진행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
해당 질병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의 복용으로 관절의 통증과 부종, 근육통을 감소 시킬 수 있으며 만약 합병증이 생기면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면역치료제의 투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