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 통증 원인 알아보기 : 오른쪽, 왼쪽 윗배 통증 원인

윗배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오른쪽, 왼쪽 부위별 윗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윗배 통증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배를 콕콕 찌르듯이 아플때가 있고, 장이 꼬이는 것처럼 아플때가 있습니다.

꼭 윗배 통증이 아니더라도 복통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부위별 복통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윗배 통증
윗배 통증


복통

복통은 실제 응급실 방문 환자 중 10%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복통은 위치와 증상에 따라 발생하는 통증이 모두 다르게 나타납니다.

복통이 발생했을 때 먼저 고려해 볼 점은 통증이 나타나기 전 ‘무엇을 먹었는지’ 입니다.

평소에 잘 먹지 않은 음식을 먹은 경우 속이 놀라서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음식에 의해 식중독, 장염, 노로바이러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음식때문이 아니라면 통증이 나타나기전 생활을 기억해 두었다가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시 말을 하는 것이 빠른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윗배 통증

윗배 통증은 복통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통증 부위 입니다.

명치 아래 부분을 복부 중 ‘상복부’라고 부르며, 상복부 부위가 쓰리거나 경련이 일어나듯이 아프다면 식도염, 위염, 위궤양 등 소화성 위장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능성이 높은 것이지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히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상부 위장관 내시경을 진행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만약 상복부에 윗배 통증이 계속 되어 일상 생활이 불가능 하다면 심할 경우 췌장염까지 의심해 볼 수 있으니 괜찮아져도 술을 마시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부위별 통증

오른쪽 윗배 통증

복부는 크게 우상복부, 우하복부, 좌상복부, 좌하복부 4 부위로 나뉩니다.

만약 우상복부(오른쪽 윗배) 통증이 심하다면 담낭염이나 간농양과 같은 간, 담낭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은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는 대표적인 부위이기 때문에 급성 간염이나 간암 초기에는 거의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고열을 동반한 간농양만 통증이 나타납니다.

윗배 통증 진료
병원 치료

오른쪽 윗배 통증으로 인한 간담(간, 담낭) 질환 검사는 복부 초음파 또는 복부 CT등을 통해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우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이유는 충수돌기염과 게실염입니다. 충수돌기염은 우리가 흔히 아는 맹장염입니다.

맹장염은 초기에 배꼽 주변으로 애매하게 아프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우하복부로 복부 통증이 집중 되면서 장이 꼬이는 듯한 수축성 복통이 일어나서 굉장히 고통스럽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복부 초음파나 CT를 통해 원인을 파악합니다.

만약 조금 괜찮아 졌다고 그대로 방치하게되면 평생 후유증이 남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왼쪽 윗배 통증

왼쪽 윗배 통증은 오른쪽 윗배 통증과 마찬가지로 위염과 소화성 궤양, 취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윗배 통증 치료 방법
초음파 치료

만약 여성의 경우 왼쪽 윗배 통증을 느낀다면 임신 가능성을 먼저 확인해 봐야 하며, 난소나 자궁 등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것을 권장드립니다.


복부 통증 증식 병원 방문

복부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참지 말고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움직이기가 너무 힘들 경우 119를 통해 응급실을 방문하여 검사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상황에 맞춰 X-ray, 복부 초음파, 복부 CT 등의 검사로 정확히 진단 후 증상과 원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복통을 그대로 참고 버티다 보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며, 특히 위궤양이나 충수돌기염(맹장염)은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윗배 통증과 같은 복통이 잠깐 괜찮아 졌다고 그대로 생활하지 마시고 필히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Share via
Copy link
Powered by Social Sn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