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을 만드는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다양해진 먹거리로 인해 삶의 식습관 변화로 많은 질병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질병이 바로 통풍입니다.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엄청난 통증을 발생 시키는 통풍은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떤 식습관에 의해서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지금 당신이 느끼고 있는 발의 통증이 통풍 초기증상이 아닌지 궁금하시다면 글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한자의 합성어 이며 아플’통(痛)’ + 바람’풍(豊)’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바람만 스쳐도 아픔이 느껴진다는 이 질병은 예전에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질병이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오히려 20~30대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럼 통풍이 왜 최근 젊은 사람들한테도 잘 발생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연령이 낮아진 이유
통풍의 주요 원인은 요산입니다.
요산은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 우리 몸에서 사용하고 남은 최종 산물입니다.
쉽게 말해 퓨린은 단백질인데 찌꺼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이러한 찌꺼기기들은 술, 고기, 생선, 시금치 등에 많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땀을 많이 흘리거나 커피를 포함한 카페인이나 술을 먹어서 체내에 수분을 뺏기게 되면 수분부족으로 탈수증상이 발생하는 건 다들 아실 것 입니다.
그런데 탈수증상이 발생할때 일시적으로 요산농도가 상승을 하게 되면서 통풍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때문에 통풍은 4계절 중 특히 여름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통풍 초기 증상
증상인
붓기
붉어짐
심한 통증
만약 위 3가지 증상이 당신의 발에 나타나고 있다면 당신은 90%로 통풍입니다.
더 정확히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꽉 끼는 신발 대신 편한 슬리퍼를 착용하여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풍 초기에은 유관으로 확인이 어렵지만 특별히 외부 충격 없이도 발이 점점 붉어지기 시작하면서 부어오르고 발의 존재만으로도 찌릿찌릿한 전기 자극이 있는 것 처럼 느껴진다.
무증상인
무증상인의 경우 통풍의 초기증상이 없습니다. 이런 분들은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지만, 보통 건강검진 기본 항목에는 없어 추가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통풍 무증상인으로써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통풍 부위
통풍은 발 뿐만 아니라 드물지만 손목, 손가락, 팔꿈치에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이 아닌 다른 부위의 통풍은 피부가 벗겨지고 심한 경우 진통제 없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이 심하다고 합니다.
통풍 치료방법
통풍은 소염진통제와 약물등을 이용하여 1~2주 정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요산관리를 위해 식습관을 해야하며, 운동과 함께 통풍에 도움되는 음식들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통풍이 심할때는 운동을 자제하고 평소 식습관 개선을 통해 통풍을 초기에 잡으시기 바랍니다.
통풍을 초기에 잡지 못하면 평생 가지고 가야 하며, 언제 어느 순간에 갑자기 찾아와 괴롭힐지 모르는 악마의 장난 같은 병이기 때문에 필히 꼭 초기에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통풍 관련 음식
통풍은 사실 운동보다도 식습관으로 개선할 수 있는게 가장 큽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대표적으로 현미와 바나나가 있습니다.
현미는 피티산 성분이 풍부하고 신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정제되지 않은 곡물류를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의 경우에는 요산이 가진 산성 성질을 중화해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통풍으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대표적으로 술, 치킨, 단백질 입니다.
통풍에 걸리면 본인을 위해서라도 술을 줄여야 하며, 즐겨먹는 대한민국의 대표 야식 치킨 또한 통풍에 굉징히 안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단백질 찌꺼기가 남아서 통풍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했다면 그만한 운동을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사실 몸 안에 있는 단백질을 다 소비하기엔 쉽지 않기 때문에 단백질이 들어가거나 단백질로 만든 음식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통풍을 멀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을 만드는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