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갱년기는 40대 이후 중년 남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성 갱년기와 마찬가지로 호르몬 감소 현상이며 우울증, 불면증, 피로감, 무기력함, 식욕부진 및 증가, 관절통, 발기부전 같은 신체 변화도 나타납니다.
또한 심리적으로는 외로움, 고독감, 불안감, 자신감 상실, 초조함, 집중력 저하, 건망증 심화 등등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혹시나 내가 갱년기인지 아닌지 자가진단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남성갱년기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최근에는 이를 여성에서의 폐경기 증상과 비교하여 소위 남성 폐경기, 또는 남성 갱년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즉 남성 갱년기는 ’40대에서 55세 사이의 노화현상으로 남성호르몬 감소로 인하여 중년 이후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신 및 심리적 상태,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성에게서 일어나는 폐경기와 같은 내분비계의 변화가 남성에게서도 일어난다고 하며 이를 남성 갱년기로 부르기 시작한 것은 1993년의 일입니다.
그 이후 밝혀진 바에 의하면 남성호르몬의 저하는 여성에서와 같이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나타나는 시기도 훨씬 고령이고, 모든 남성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남성 갱년기보다는 남성 호르몬 결핍증이라는 말이 더욱 타당할 것입니다.
남성호르몬 생산은 30세 전후를 정점으로 하여 해마다 약 1%씩 감소하지만 갱년기 이후 남성의 혈중 남성호르몬치는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으나 대개 정상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의 저하는 뇌기능, 골대사, 근육질과 지방 분포, 성기능, 적혈구생산,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고, 특히 심한 급성질병이나 호흡기 질환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을 때, 비만증, 심한 당뇨, 투약, 스트레스 등에 의해 남성호르몬 저하는 심화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증상
남성이 느끼는 갱년기 증상과 여성 갱년기 증상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찾아오는 증상이 다를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한가지 증상만 나타나고 어떤 사람은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모발 : 나이를 먹을수록 두피내의 모낭수가 줄어든다. 머리카락도 성장속도가 점차 느리다.
- 시력 : 50세가 되면 수정체가 두꺼워져 야간시력이 약화되어 근거리 물체에 초점이 잘 맞춰지지 않는다.
- 폐기능 : 흉벽이 굳어지면서 호흡기근육에 대한 부하가 가중된다. 숨을 쉰후 남아있는 잔영공기량도 증가한다.
- 체지방 : 25세 ~ 70세 사이에 지방이 산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차로 증가 주범은 대부분 근육과 내장기관
- 발기각도 : 남성들도 대게 중년이 되면서 발기각도의 저하를 경험하는데 30~50세에는 실감하게된다.
- 뇌기능 : 집중력과 어휘력, 표현력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반면 기억력은 20대이후 서서히 감퇴하기 시작한다.
- 청력 : 특히 50대 후반이 되면 고막이 두꺼워지고 귓속이 위축되면서 고음이나 고주파음을 인식하는 능력이 감퇴한다.
- 심장반응 : 20세이후 심장박동은 운동량에 둔갑해져 10~15%감소한다.
- 지구력 : 신체의 산소공급능력이 떨어지면서 지구력이 떨어진다. 40세의 지구력은 20세의 절반에 겨우 달할 정도
- 섹스빈도 : 성욕감퇴는 개인차가 크나 남성호르몬과 체력감소에 따른 어느정도의 성욕감퇴는 불가피하다.
- 근육과 뼈 : 근육은 결국 위축되고 약화되게 마련하지만 운동으로 보충할 수 있다. 골다공증의 시각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
남성 갱년기를 진단하는 데는 자가 임상 증상과 검사실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남성호르몬 (Testosterone)을 측정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이 의심되는 중년 남성이 남성 호르몬 수치 검사를 통하여 젊은 성인 남성 호르몬 수치의정상 하한 값 이하 혹은 정상 범위이지만 낮은 경계에 속하는 경우 남성 갱년기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남성 호르몬 저하를 유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만성 질환이라든지 약물 복용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자가 임상증상은 아래와 같은 남성갱년기를 판별하는데 많이 이용되는 설문지(ADAM Questionnaire)를이용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문항 중 1번 혹은 7번 문항이 ‘예’인 경우나, 나머지 문항 중 세가지 이상에서 ‘예’인 경우 남성 갱년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로 의심되시는 분은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극복해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 치료 방법
호로몬 대처 요법
노화로 인해 체내에서 만들지 못하는 Testosterone을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공급하여 젊었을 때의수준으로 유지시키자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자기에게 알맞은 제재와 치료방법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사제 : 2-3주 간격으로 주사한다. 주사초기 혈중 level이 비정상적으로 높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붙이는 제제 : 매일 1-2매씩 부착. 혈중 level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간혹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이 단점입니다.
- 먹는제제 : 매일 식후 2-3정씩 복용. 복용이 편리한 점이 있으나 일부제재 (methyl testosterone)는 간독성이 있어 약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태반 주사 요법
태반에는 각종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활성 펩타이드, 핵산, 효소, 당류, 각종 성장인자, 사이토카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간세포증식인자를 비롯한 각종 성장인자는 간세포를 비롯한 손상된 조직세포를 재생시키는 능력이 탁월하고 인터류킨 등의 여러가지 싸이토카인 들은 면역능력을 향상시키고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태반의 약리작용
- 자율신경 조절작용
- 기초대사 향상작용
- 항염증 작용, 상처회복 촉진작용
- 활성산소 제거작용
- 항 알레르기 작용 및 체질 개선작용
- 간보호, 재생 및 해독작용
- 면역 증강작용 및 내분비 조절 작용
- 혈액 순환 촉진작용, 증혈작용
- 피로 회복작용
- 기미제거 및 미백작용
- 잔주름 개선
- 남.녀 성기능 향상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