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 : 잇몸병 예방하기 위한 치석제거는 필수 (잇몸치료, 치석제거치료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잇몸 건강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아무리 치아 관리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잇몸질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7명이 앓고 있다는 치주질환이란 무엇일까요? 흔히 풍치라고 불리는 치주질환은 세균감염 및 염증반응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잘못된 칫솔질 습관인데요. 이를 닦을 때 좌우로만 닦는 경우 플라그나 음식물 찌꺼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주질환 치료방법엔 스케일링, 치근활택술, 치주소파술 그리고 수술치료법등이 있습니다.
치료 단계
초기
구강 내 연조직에만 국한된 초기 단계의 치주질환(잇몸병) 환자분들은 보통 치석제거만으로도 충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술식이 바로 스케일링이죠. 초음파 기구를 이용하여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심할경우
만약 치주질환 증상이 좀 더 심하다면 마취 후 특수기구를 이용하여 직접 긁어내는 치근활택술을 적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잇몸 안쪽 깊숙한 곳까지 침투한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치주소파술이라는 외과적 처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물론 위 세 가지 방법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만큼 상태가 심각하다면 부득이하게 발치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책일 것 입니다.
치주질환 치료 정보 및 기간
치석제거(스케일링)
치석제거(스케일링)는 초음파 기구를 이용하여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술식으로써 만 19세 이상 연 1회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방문하면 하루만에 진행되면 대기시간까지 약 30분~1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한번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다만 마취주사 맞을 때 따끔거리는 통증 정도는 감수해야 합니다.
다행히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고. 약 15분 만에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치석제거 후 주의사항은 당분간 음주와 흡연은 자제해야합니다.
술 마시면 혈관이 확장돼서 출혈 위험이 높아지고 담배 역시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 섭취도 가급적 삼가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치질 시 치실 사용을 권장합니다.
아무래도 치석제거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조기구를 활용하면 보다 청결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근활택술
치근활택술은 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술식으로서 마취 후 진행되며 보통 2주 간격으로 3회 정도 실시됩니다.
치근활택술은 잇몸속의 치아 뿌리에 붙어있는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뿌리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잇몸병이 진행되어 스케일링만으로 치료가 어려울 때 진행되는 것으로, 치아 전체를 3~4부분으로 나우어 진행되며 통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마취를 진행합니다.
치료시에는 특수 기구를 통해 치아와 잇몸 사이의 염증성 조직과 치석을 제거하게 됩니다.
치주소파술
치주소파술 이란 잇몸 안쪽 깊은 곳에 위치한 염증조직을 긁어내는 술식 으로써 국소마취 후 진행되며 보통 4-6주간격으로 3회정도 실시됩니다.
기구를 이용해 스스로 치아를 관리 할 수 있는 생리적 상태로 만들어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이때 치아와 잇몸 사이의 염증성 조직을 제거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정확한 칫솔질 방법
정확힌 칫솔질을 사용하여 잇몸을 지키며 치주질환(잇몸병)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칫솔질 방법
칫솔질을 할때 너무 세거나 거칠고 빠르게 칫솔질을 하는 것은 오히려 잇몸에도 좋지 않아 치주질환을 만들 수 있으며, 실제 이빨에 붙어 있는 이물질도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잇몸에 자극을 주게 되어 잇몸이 부어오르고 마모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칫솔질 방법
먼저 본인에게 맞는 칫솔을 고르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시중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강하고 딱딱한 칫솔모를 제외한 엄청나게 많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칫솔을 선택한 후, 가볍에 쓸어 올리고 내리듯이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또한 치과에서 알려주는 돌리면서 칫솔질을 하는 것 또한 칫솔이 선택 된 후 해야 정확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